강원도 단풍 여행 오대산 국립공원 등산코스의 모든것

가을이 아름다운 오대산 국립공원의 정상 비로봉에 오르는데는 여러 코스들이 있습니다.
지난편에서 두로봉 , 동대산, 상왕봉 코스를 살펴보았습니다.
오대산 국립공원 두로봉,동대산,상왕봉코스》
강원도 가을여행 단풍 이쁜 오대산 국립공원 등산코스 - https://trasurvel.tistory.com/m/54
강원도 가을여행 단풍 이쁜 오대산 국립공원 등산코스
오대산 국립공원은 1975년 국내에서 11번째로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해발 1563미터의 비로봉이 주봉입니다. 동대산,두로봉,상왕봉,호령봉등 다섯 봉우리가 병풍처럼 늘어서 있고 동쪽으
trasurvel.tistory.com
이번편에서는 오대산 국립공원 소금강, 비로봉, 코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금강코스 》


경관이 너무 아름다워 명승지 1호로 등록되어 있는 소금강을 품고있는 코스입니다.
진고개 ~ 노인봉 ~ 소금강을 거치는 코스는 편도 13.3킬로미터로 편도 소요시간 7시간~8시간이 걸리는 긴코스입니다. 백운대에서 노인봉구간의 경사가 가파르고 험해서 안전에 유의하며 등산해야 합니다.
위험한 노인봉 구간을 지나 소금강까지 내려오는 코스는 전구간이 계곡을 끼고 있어 경관이 너무 아름답고 가을이 되면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단풍을 즐길 수 있는 코스입니다.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감상하고 싶다면 소금강 코스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무릉계부터 구룡폭포까지 가는길은 완만한 경사의 언덕으로 누구나 쉽게 갈수 있을정도 입니다.

구룡폭포에서 백운대까지 오르는 구간은 목재데크와 철재교량이 다수 있는 구간으로 겨울철에는 미끄럽기 때문에 조심히 올라야 합니다.

백운대에서 노인봉 구간은 암반이 굉장히 많고 미끄러워 난간이나 로프등이 밀집되어 있는 구간입니다.
오대산 국립공원 에서 일어나는 산악사고의 대부분이 이구간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하고 등산해야 하는 구간입니다.

노인봉에서 진고개 까지는 계속내리막 길입니다. 내리막길은 대부분 계단으로 되어있어 다리에 무리가 가지 않게 쉬엄쉬엄 내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비로봉코스 》

비로봉코스는 완만한 경사와 적당한 가파름이 있어 오대산 국립공원의 국민코스라 할 정도로 오대산을 찾는 등산객이 가장 선호하는 코스입니다.
비로봉정산에서 바라보는 시원한 경관뿐 아니라 가는 중간에 위치한 천년고찰 상원사,중대,적멸보궁은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왕복 7킬로미터로 3시간에서 3시30분 코스로 반나절정도면 왕복이 가능합니다.

상원사에서 중대사까지의 구간은 경사가 완만하고 거리가 적당하여 오대산 국립공원의 베스트 코스입니다.
탐방로 대부분이 흙길로 되어있고 한여름에도 나무가 많아 그늘을 통과하며 오를 수 있습니다.

중대사에서 적멸보궁까지는 완만한경사이고 적멸보궁부터 비로봉까지는 오르막길입니다. 특히 비로봉 정상을 400미터 앞둔지점 부터 시작되는 계단길은 숨이 턱까지 차오를 정도 입니다.